CNet News, 2007/11/06
Google이 HTC와 Motorola, 삼성전자 등 34개 휴대폰 업체들과 손을 잡고 개방형 모바일 소프트웨어 플랫폼 Android를 미국 시간으로 5일 공식 발표했다. Android 플랫폼 개발을 위한 OHA(Open Handset Alliance)에는 단말제조업체 HTC와 Motorola, 미국의 통신사업자 T-Mobile과 칩 제조업체 Qualcomm 등이 포함되며 이는 Google의 휴대폰 개발 커뮤니티를 위한 하나의 절차로 보여진다.
Google이 자사의 애플리케이션을 휴대폰에 탑재할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는 얘기는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었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소프트웨어 개발 차원을 넘어 다수의 기업과 제휴를 통해 휴대폰용 개방형 OS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Google의 에릭 슈미트 CEO는 성명을 통해 "우리가 구상하는 비즈모델은 단순히 Google폰 그 자체가 아닌, 그보다 스케일이 큰 강력한 모바일 플랫폼이다. Google의 OS 플랫폼을 모든 휴대폰 단말에 탑재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라고 강조했다.
Android 플랫폼은 OS와 미들웨어, 유저친화적 인터페이스,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다. Android가 탑재된 휴대전화는 2008년말경에 출시될 예정이다.
Android 소프트웨어는 휴대전화 단말업체와 이통사들이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할 수 있는 개방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Apple과 Microsoft, Nokia, Palm, Research in Motion 등 다른 기업이 제공하는 스마트폰 소프트웨어와 정면 충돌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모바일 OS와는 달리 Android는 특정 단말에만 한정되지 않고 Motorola, HTC, 삼성전자, LG전자 등 모든 휴대전화 단말업체가 제공하는 기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Google의 모바일플랫폼 담당 디렉터이자 2005년에 Google이 인수한 모바일 소프트웨어업체 Android의 공동창립자인 Andy Rubin씨에 의하면 200MHz급의 ARM 9 프로세서 이상의 휴대폰 단말이면 Android를 탑재할 수 있다고 밝혔다. Android 플랫폼은 소형과 대형 화면에서 모두 최적의 상태로 지원하며 키보드 외에 다른 입력 수단도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Rubin은 "Android는 특히 유저 experience가 매우 우수하다. 일주일 내로 소프트웨어 개발 킷을 공개할 예정이며, 이를 직접 보여줄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third party 개발자들이 USB와 메모리카드, 무선통신을 통해 서비스와 콘텐츠를 매우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는 호스티드(hosted)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스템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소프트웨어 개발 킷 발표시에 언급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Qualcomm의 CEO Paul Jacobs는 Android를 low-end 휴대단말보다도 스마트폰의 7225 칩셋에 탑재해 200달러 미만의 컨슈머 가격에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발자들은 이번 Alliance를 통해 휴대전화 단말업체와 이통사들이 유저 친화적인 서비스와 기기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휴대폰에 인터넷 기능을 한층 더 강화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개방적인 모바일 OS는 참가 기업들의 개발규모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고도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즉, 그 어느 때보다도 유저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다채로운 인터넷 서비스를 지원하는 매력적인 단말 제공이 가능해 진다.
HTC의 CEO Peter Chou는 성명을 통해 "Open Handset Alliance 참가와 2008년 후반의 Android 플랫폼 통합으로 우리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인터넷과 접속한 휴대전화 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로 확대할 수 있다. 이는 모바일 업계의 구조를 바꾸는 계기가 될 것이며, 휴대전화에 대한 유저의 기대를 새롭게 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Open Handset Alliance의 참가 기업은 다음 주에 액세스 소프트웨어 개발 킷을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