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 27, 2014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성공 요소

http://mirian.kisti.re.kr/futuremonitor/view.jsp?cn=GTB2014050394&service_code=03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4-05-27


지난 3년간,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은 전세계 대규모 기업들 중 거의 절반 이상이 채택한 부분으로 현실화되고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은 채택에 대한 움직임을 위한 열망은 높지만 실제 채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나 실제적인 성공으로 연결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부분들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되고 있다. 가트너 그룹은 클라우드 서비스로서의 프라이빗 혹은 퍼블릭 클라우드 구현 서비스를 모두 포괄하는 부분으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을 정의하고 있는데, 주문형 프라이빗과 오프라인 프라이빗 혹은 퍼블릭 클라우드 구현도 이에 포함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가트너 그룹의 전문가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인한 주요 장점과 더불어 향후에 극복하여야 할 부분들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여러 요소들 중에서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는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 간의 데이터 동기화와 복제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퍼블릭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간의 지속적인 기반으로서 서비스 이전을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제공하는 다양한 장점들을 보다 확장하여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내부적인 측면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은 자산 유틸라이제이션을 최대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와 더불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은 내부적인 자산 사용과 외부적인 자산들을 밸런싱함으로써 이를 통하여 산출되는 가치를 최대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내부적인 역량이 가용할 때, 내부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서비스를 활성화시키고, 가용하지 못한 경우에 이를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동배치하는 역할 또한 수행하여, 보다 양질의 확장성 도출을 가능하도록 만들게 된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비용 효율화를 가능하도록 지원하는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은 이와 같은 비용 효율과 효과를 극대화시키게 된다. 특히 경쟁과 자동화된 중개 기능(arbitrage)을 통하여 재무적인 시장 내에서가 아닌 보다 유동화된 부분에서 하나 이상의 공급업자를 수작업을 통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은 고립화 또한 지원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업으로 하여금 고립화, 비용, 스케일링 요구와 같은 다양한 부분들을 균형감 있도록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클라우드 컴퓨팅는 높은 가용성과 더불어 탄성을 가능하도록 지원하는데, 하이브리드 컴퓨팅은 이와 복수의 공급업자를 통하여 이와 같은 탄성을 더욱 개선하고 재앙으로부터의 회복기능을 보다 크게 개선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새로운 기능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반면에, 하이브리드 컴퓨팅은 새로운 기능을 보다 신속하면서도 보다 유연성을 가지며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진입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업들로 하여금 출구전략 수립을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이와 같은 장점들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서, 기업들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채택하기 전에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가트너 전문가들은 IT가 제공하는 방법에 있어서의 새로운 전환이 요구되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현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음을 언급한다. 사용자, 프로세스, 비즈니스 관리부분에 있어서의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느냐 하는지도 이에 포괄적으로 포함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비즈니스의 다양한 라인들이 IT 리더들의 초기 참여가 없는 상태에서 외부적 측면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매하고 있는 경향이 존재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 IT 리더들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거버넌스, 요구 관리, 딜리버리에 대한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 역할을 책임지을 수 있는 내부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외부적인 서비스 공급자처럼 생각하거나 행동하지 않는 사용자들이나 CSB 역할로 진화하고자 않는 담당자들은 비즈니스 매니저들의 신뢰를 점차적으로 상실할 수 있고,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IT 서비스에 접근하기 위하여 IT 조직들을 우회하는 부분들이 발생할 수 있게 된다. 이는 IT 서비스의 비집약화로 연결되거나 공유된 IT 서비스를 남기도록 하는 부분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가치들을 줄이게 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또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CMP;cloud management platform)을 필요로 한다. IT 리더들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따라 존재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의 전달에 대한 부분을 관리하고 거버넌스하기 위하여 CMP를 구입하곤 하는데, CMP는 일련의 셀프 서비스 요구를 가능하도록 처리하고 자동화된 딜리버리를 제공하도록 함으로써 속도적인 측면에서 발생가능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고, 서비스 딜리버리에 있어서의 전체적인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