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 11, 2007

하이퍼트랜스포트 적용 분야

하이퍼트랜스포트의 적용과 미래


하이퍼트랜스포트가 적용되는 분야


하이퍼트랜스포트가 적용되는 분야는 앞서 언급한 51개사가 참여하고 있는 모든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일반 데스크탑용 고성능 PC에서부터 프린터, 복사기 등에 사용되는 임베디드 시스템, 라우터나 스위치 등의 네트웍장비, 그리고 대규모 서버에 이르기까지 하이퍼트랜스포트가 적용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1. PC



하이퍼트랜스포트가 적용된 PC의 다이어그램이다. 프로세서는 당연히 해머 프로세서가 기준이 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프로세서가 노스브릿지를 집적하고 있어서 AGP나 메모리 등, 고속의 버스가 필요한 것은 CPU에서 바로 연결된다. 그리고 하이퍼트랜스포트를 통해서 사우스브릿지로 연결되어 다양한 종류의 주변기기와 이어진다. 하이퍼스레딩은 높은 대역폭으로 인해서 수많은 주변기기에 대해 병목현상이 없는 유연한 동작을 보장해주며, 이것은 뛰어난 시스템의 성능을 보장해준다.


2. 임베디드 시스템



프린터나 복사기 등의 임베디드 시스템에도 하이퍼트랜스포트가 사용될 수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는 PC에서의 사용과 유사하다. 다만, 여기서의 하이퍼트랜스포트는 주로 외부와 고속으로 연결되는 인터페이스를 받쳐줄 수 있는 고속의 버스로 동작하게 되며, 임베디드 시스템의 특성상 보다 작고 간결화된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도 하이퍼트랜스포트가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우위를 가질 수 있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3. 네트웍장비



대단히 높은 데이터 대역폭과 높은 프로세싱 성능을 필요로 하는 네트웍 장비 역시 하이퍼트랜스포트의 적용으로 높은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4. 서버




앞서 언급했던대로, 하이퍼트랜스포트는 대단히 적극적으로 멀티프로세서 환경을 지원한다. 즉, 다수의 프로세서를 마치 하나처럼 동작시키면서, 다수의 하위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완전한 대역폭을 제공한다. 또한 캐시 일치성 문제의 제거와, 다수의 프로세서 가지고 있는 다수의 메모리 컨트롤러를 통한 프로세서 채널만큼의 메모리 채널의 사용은 서버에서 필요로 하는 방대한 메모리버스의 데이터 전송 대역폭을 충족시켜 줄 수 있다.


또한, 클러스터링 없이 다수의 프로세서를 사용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도 하이퍼스레딩이 적용된 서버만이 가지는 강점이다.


하이퍼트랜스포트의 미래는 밝은가?


밝다. 현 시점에서 하이퍼트랜스포트는 업계 표준으로 지지받는 유일한 3세대 I/O이다. 아직까지 PCI Express의 지지기반이 약하다는 것과, 업계를 이끌어가는 각종 주요 제조사들이 모두 하이퍼트랜스포트 컨소시움에 다양한 형태로 가입해 있다는 것은 하이퍼트랜스포트에 힘을 실어주는 부분이다.


AMD의 프로세서와 AMD의 정책에 기반해서 만들어진 표준과 그 컨소시움이 이렇게 업계의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하이퍼트랜스포트가 현재 업계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단히 이상적인 솔루션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AMD가 중심이 되어 있기에 아직까지 인텔은 이 컨소시움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프로세서, 네트웍장비, 서버 시장의 맹주인 인텔이 참여하지 않았다는 것만으로도 컨소시움의 무게가 어느정도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업계의 각종 표준을 이끌어가는 51개사의 무게가 인텔보다 결코 가볍지는 않다.


하이퍼트랜스포트는 그간 인텔에 밀리고 있던 AMD가 인텔에 날리는 카운터펀치다. 현재로써는 하이퍼트랜스포트의 미래는 업계의 지원이나, 기술적인 완성도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모두 희망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와 같은 분위기가 해머 프로세서가 등장하는 날까지 이어질 수 있다면 AMD가 인텔과 대등한 위치로 성장할 수 있는, 인텔이 그간 지배해왔던 서버 시장에 AMD가 뿌리내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