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 16, 2008

iPhone SDK, 발표 3일만에 다운로드 수 10만 건 돌파…개발중인 애플리케이션도 공개


CNet News, 2008/03/13

Apple이 지난 6일 공개한 iPhone의 소프트웨어개발킷(SDK)이 발표 3일째인 3월9일 현재 다운로드수 10만 건을 돌파하는 등 개발자들의 관심이 폭주하고 있다.

Apple은 6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시의 Apple 본사에서 이벤트를 개최하고 iPhone SDK를 공식 출시했다. 이로써 Apple은 third party 개발자들이 SDK를 이용해 게임과 비즈니스용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iPhone 애플리케이션을 공식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게 된 셈이다.

공개 첫 날에는 iPhone SDK를 입수하려는 일부 개발자들의 접속 폭주로 한 때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Apple은 가입절차를 마친 개발자들에게 iPhone SDK 접속 또는 다운로드와 관련해 불편을 끼친 점을 사과하는 이메일을 전송했다. 접속 폭주로 인한 문제는 초기의 뜨거운 관심이 식으면서 자연히 해소되었다.

Apple은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많은 개발자들의 코멘트를 인용해 현재 개발중인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했다. Intuit(TurboTax), Namco Networks(Pac-Man 및 Galaga), NetSuite(ERP/CRM소프트웨어), Six Apart(블로그 소프트웨어) 등 일부 기업은 임원의 코멘트를 Apple의 보도자료를 통해 게재했다. 또한 AOL, Sega, EA, Epocrates, Salesforce.com 등의 기업들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자사의 iPhone 애플리케이션 초기판을 선보이기도 했다.

SDK 베타버전은 http://developer.apple.com/iphone/program/에 들어가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단, 개발자는 개발자 프로그램인 iPhone Developer Program에 가입해야 하며 SDK를 통한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경우, 연간 99달러를 지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