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 2008-01-28
중국은 자국산 블레이드 서버 표준 제정에 이어 고성능 컴퓨터 에너지 절약 표준 제정을 추진하고 있어 관련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중국의 자국산 블레이드 서버 표준은 중국에서 지난해 인텔의 주도로 발표된 SSI(The Server Systems Infrastructure) 규격과 상호 겸용된다. SSI 규격도 블레이드 서버의 표준으로 지난해 7월 30일 인텔, 랑초(浪潮), 랜샹(聯想), 보우더(寶德) 등의 업체들에 의해 제정 발표되었다.
지난해 고성능 컴퓨터 표준 제정팀을 구성하여 자국산 블레이드 서버(blade server) 표준을 제정해 업계의 주목을 받은 중국 고성능 컴퓨터 표준 사업 위원회는 최근 자국 내 최초의 고성능 컴퓨터 에너지 절약 표준제정팀을 구성하여 관련 표준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1월 25일 신화사 통신이 보도했다.
중국 고성능 컴퓨터 표준 사업 위원회에 따르면, 중국의 고성능 컴퓨터 에너지 표준은 칩(CPU, 칩 세트, 메모리 및 주변 칩), 기기 박스(박스, 선풍기, 전원), 시스템(부하 균형 시스템, ACIP) 등 3개 방면으로 나눠 제정되며, 관련 분야의 업체들이 참여하는 인증 실험실이 구성되어, 관련 제품에 대한 에너지 소모 테스트와 인증을 진행하게 된다.
에너지 절약은 중국의 ‘11차 5개년 계획(2006~2010년)’ 기간 추진하는 중요한 전략이며 중국 내의 IT업체들도 이에 맞춰 에너지 절약형 기기 및 솔루션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고성능 컴퓨터는 전기 소모량이 상당히 많은 분야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07년 중국 IT제품의 전력 총 소모량은 300~500억 도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는 산샤(三峽)수력 발전소의 한 해 전력 생산량과 같은 수치이다. 이에 따라 에너지 소모 감소는 100만 억차, 1,000만 억차 고성능 컴퓨터 개발에 있어 반드시 넘어야 할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고성능 컴퓨터 시장은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에너지 절약형 고성능 컴퓨터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세계 블레이드 서버 시장규모는 전체 서버 시장규모의 35%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블레이드 서버 시장규모는 9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GTB2007050325
http://www.ceic.gov.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