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순위 상위에 오르는 방법
당신의 웹 사이트를 구글 검색순위 첫 페이지에 올릴 수 있다면 단순한 취미도 성공적인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
1년 전 지오바나 빌라누에바(Giovanna Villanueva)는 인터넷 무명의 설움을 겪었다. 부엌 캐비넷을 판매하는 자신의 웹 사이트에 어떤 변화를 줘도, 구글 검색순위가 너무 낮다 보니 구글 검색을 통해 자신의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이제 그녀의 웹 사이트(KitchenCabinetMart.com)는 놀라운 성공담이 되었다. “부엌 캐비넷”-관련 범주에서 가장 빈도수가 높은 단어-을 검색하면 그녀의 웹 사이트가 구글 검색의 첫 페이지 상단에 올라온다. 심지어 미국 최대의 캐비넷 제조업체인 메릴랫(Merillat) 보다 위에 올라온다.
그 결과 한 달에 1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혼자서 꾸리는 사업체로선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모든 이메일을 다 확인할 수도 없을 정도다.”고 빌라누에바(Villanueva)씨는 말했다.
그녀의 성공비결은 바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 기법을 응용한 것이었다. 검색 엔진의 순위를 올려주는 기술인 SEO는 이제 41억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성장했다.
광고회사들은 모두 SEO 전담 부서를 두고 있다. 기업들도 SEO 전문가들을 고용한다. 그러나 꼭 전문성을 갖춰야 하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인 SEO 전략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아주 작은 사이트를 구글의 “유기적(organic)”인 무료검색 순위 상위에 오르게 할 수 있다.
정말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구글 검색순위 상위에 오르는 핵심적인 방법은 최대한 링크를 늘리고 최적의 검색어를 찾아내는 것이다.
몇 년 전만 해도 당신의 웹 사이트는 어느 웹 사이트와도 링크될 수 있었다. 지금도 그럴 수 있다면 구글 검색순위 상위에 쉽게 오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마음대로 링크될 수 없다. “링크 권한(link authority)”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s; 다른 사이트에서 자신의 사이트로 유입되는 링크)가 중요하다.
그런데 구글은 쉬지 않고 스패머들(spammers)이나 구글의 신조를 따르지 않는 새로 등록된 사이트들을 통해 불량 사이트를 잘 찾아낸다. 이런 사이트와 링크될 경우 오히려 검색순위에 불리하고 심지어는 구글에서 추방될 수도 있다고 SEO 전문가 그레그 보저(Greg Boser)가 말했다.
웹게릴라(WebGuerrilla)라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그는 “요즘 구글은 의심이 가는 사이트의 무죄가 입증될 때까지 유죄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물론 다른 사이트마다 다른 종류의 링크가 필요하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분명한 규칙이 적용된다. 구글은 주요 기업, 관련업계, 정부 조직과 링크된 경우 점수를 더 준다. 그리고 특히 교육기관에만 부여되는 .edu를 주소로 둔 사이트가 많은 점수를 얻는다.
스패머들은 이런 점을 악용하며 구글보다 한발 앞서가고 있다. 예를 들면 “바이코딘(Vicodin; 진통제) 구매”를 검색하면 .edu 주소와 링크된 많은 사이트들이 뜬다. 바이코딘 판매자들이 이 방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면 당신 역시 이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이다.(물론 아주 일시적인 효과에 그치겠지만)
우선, 교육기관을 찾아서 링크한다. 그러나 구글과의 지속적인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선 교육기관과의 링크도 당신의 사이트와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빌라누에바(Villanueva)씨는 목공예를 가르치는 강사들과 목재 산업에 대한 강좌에 이메일을 보내 .edu 관련 두개의 사이트와 링크될 수 있었다.
다음엔 누가 당신의 경쟁업체와 링크되어 있고 거래를 하는지 알아봐라. 야후의 익스플로러 사이트(siteexplorer.search.yahoo.com)를 통해 각 사이트의 인바운드 링크를 알 수 있다. 웹 디렉토리에 등록하는 것도 해볼 만 하다.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사이트들(BOTW.org과 JoeAnt.com 등)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당신의 웹 사이트가 전화 서비스와 관련이 있는데 스프린트(Sprint)나 버라이존(Verizon)이 없는 사이트라면 구글 검색순위에 그리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야후와 비즈니스(Business.com)의 디렉토리는 각각 수백 달러의 비용이 든다. 그러나 검색순위 상위에 오르고 싶다면 그만큼의 값어치는 충분히 할 것이다.
훌륭한 링크가 아무리 많아도 최적의 검색어로 당신의 웹 사이트를 찾을 수 없다면 아무 소용없다. 결국 잠재고객이 당신을 찾아오게 만드는 것은 검색어를 통해서다.
워드트랙커(Wordtracker) 같은 검색키워드 서비스를 이용해 사람들이 특정 제품을 찾을 때 사용하는 검색어를 알아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 또한 단점이 있다. 흥미롭게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검색어가 항상 최고의 검색어는 아니라는 점이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구글의 유료 검색어 관련 광고다. “디스카운트 부엌 캐비넷” 같은 관련 검색어 광고를 하게 되면 당신의 사이트 광고가 상위에 뜨게 된다.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등을 이용해 어떤 검색어가 매출로 이어지는지 찾아봐라. 유료 검색에 사용되는 검색어는 유기적 무료 검색에도 효과가 있다. 보저(Boser)씨는 “이 방법을 빨리 터득해라. 그렇지 않으면 엄청난 시간과 돈만 낭비하게 될 것이다.”고 조언했다.
출처: Business 2.0